언어상담치료는…072
언어적 표현과 언어의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내담자를 대상으로 내담자가 가진 언어적 결함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다양한 기법을 통해 언어발달을 촉진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언어상담치료는 다른 상담보다 꾸준한 치료 기간과 시간 투자가 필요함으로 부모 상담을 병행해 가정에서도 내담자의 언어발달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언어 상담의 종류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는데,,

– 발달장애 언어상담은 내담자가 가진 장애의 특성과 언어적 능력에 따라 언어목표를 세우고 내담자가 일상생활에서 기능적으로 언어를 사용하며 타인과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유창성상담은 흔히 말더듬(stuttering)이라고 불리는데, 통상적으로 3~7세의 아동기에 시작되며 단어의 일부분이나 전체를 반복하거나 연장하는 등 말의 흐름이 순조롭지 않은 현상을 뜻합니다. 내담자의 말더듬 정도와  태도, 연령을 고려하여 부모의 상호작용상담과 직접상담의 시기를 결정합니다. 부모와의 상호작용상담에서는 내담자가 말을 편안게 할 수 있는 일상 환경을 구성하고 내담자가 유창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부모님을 교육합니다. 그 후 재평가를 통해 직접상담 여부를 결정하며 직접상담에서는 상담사가 개입하여 내담자가 유창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그룹상담은 구성원의 연령과 언어수준, 개별적인 언어적 특성을 고려하여 2~3명의 언어그룹을 구성한 뒤 구성원 각각의 수준에 맞는 언어 발달과 언어의 사회적 촉진을 돕는 상담프로그램이며  상담과정을 통해 언어를 올바르고 적절하게 사용하는 법을 익히게 됩니다.

언어상담치료의 대상은..
–  또래에 비해 언어발달이 늦고 언어적 이해력이 낮은 아이
–  발음이 정확하지 않고 말을 더듬는 아이
–  어휘력이 부족하고 문장의 구조가 단순한 아이
–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을 이야기하지 못하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
– 발달장애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
– 일기나 쓰기 발달에 문제가 있는 아이, 난독증이 있는 아이